자수성가 부자라고 모두 다 부지런하며 검소하게만 사는 것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다만 대개 온갖 고생 끝에 성공한 부자들이 자신의 어려운 시절의 강렬한 경험을 잊지 못하기 때문에 성실하고 엄격한 생활태도를 유지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막대한 재산을 수중에 가지고 있어도 일상에도 돈을 쓸 때 허투루 쓰는 법이 별로 없는 것이라고 합니다.
세계 최고의 부자중 하나로 뽑히는 빌게이츠는 이런말을 했습니다.
"태어날 때 가난한 건 당신의 잘못이 아니지만, 죽을 때도 가난한 건 당신의 잘못이다."
우리는 어차피 금수저, 하다 못해 은수저라도 물고 태어나지 않았다고 앉아서 신세한탄만 하는 것은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생각의 사이클에 빠지기 쉬워, 비관적인 생각이 정말로 비관적인 삶을 살게 만들 수 있는데요.
자수성가한 부자들의 생각법에 따르면 목표가 어떤 것이든 간에 실패에 대한 두려움에 빠져 아무것도 도전하지 않는 것이 가장 위험하다고 말합니다. 직면한 문제를 부딫치지 않고 위험을 피하려고 조심스럽게만 살다 보면 충분히 해낼 수 있었던 일들조차 접해보지 못하고 진짜 내 인생을 살기 어렵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도 다음 내용에 자수성가한 부자들의 마음가짐과 배워볼만한 태도들의 11가지 공통점을 모아 봤습니다. 또한 자수성가한 부자들이 반드시 지키는 3가지 비밀을 보고 나와 공통점과 차이점을 확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추천글 - 워렌 버핏이 언급한 '비트코인'의 비참한 종말과 그만큼 위험한 투자처인 '이것'의 진실
#자수성자 부자들의 11가지 공통점
1. 중요한 일의 순서를 따진다
미국 온라인 매체 비지니스 인사이더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부유한 사람들 80% 이상은 아침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일의 중요도를 따져 업무의 순서를 정한 뒤 시작한다고 합니다. 겉으로 중요해 보이던 일이 자세히 따져보면 가볍게 넘길 수 있는 일일 수도 있으며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이 이러한 행동으로 인해 현저히 줄어든다고 합니다.
2. 무엇이든지 메모한다
부자이고 능력이 많다고 이들이 모든 것을 갖춘 사람은 아닙니다. 이들은 우리와 같은 평범한 사람들이지만, 한가지 다른 점은 미래 트렌드를 예측하려는 노력을 많이 기울이며, 사소한 아이디어라도 매일 기록하는 습관이 스티브 잡스가 종종 애플의 혁신적인 제품을 탄생시키는데 기여했다고 합니다.
3. 하루를 일찍 시작한다
충분한 숙면을 취하고 일찍 일어나 경기 전 몸을 달구는 것처럼, 부유한 사람들 중 대부부은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거나, 상상하거나, 신문과 책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일 등을 실행했다고 하는데요. 하루 중 아침이 생산성이 가장 높은 때이며 창의력과 상상력에 관련된 우뇌 활동이 활발해서 실제로 업무를 처리하거나 창의적인 일을 해야할 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작은 지출을 우습게 여기지 않기
워렌 버핏은 작은 지출을 조심하라고 말한적이 있습니다. 이정도면 버는 것에 비해 아무것도 아닌 정도라고 생각한 작은 지출이 모여 큰 손실을 만들기 때문에 부유한 사람들은 재산을 구축할 때 자신이 사치를 하는지 필수적인 지출을 하고 있는지와 같은 식별하는 능력을 길렀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식별 능력이 그들의 몸에 검소함을 배어 있게 만들었다고 하네요.
5. 독서광
부유한 사람들 사이에는 실제로 책을 좋아하는 독서광들이 많습니다. 이들이 독서 습관을 매우 중요시 여기는 이유는 개인적으로는 폭넓은 간접 경험과 정보를 축적할 수 있다는 점이 있고, 자녀들 교육법으로는 늘 손이 닿는 곳에 책을 두고 부모가 책을 읽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는 것이 자연스럽게 책을 읽게 되는 교육법이며 이러한 것이 자녀에게 지혜를 물려주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라고 합니다.
추천글 - 레이첼 맥아담스가 섹시스타에서 사랑받을 수 밖에 없는 배우가 된 놀라운 이유
6. 주변인에게 소홀히 대하지 않기
주변 사람들과의 유대를 중요시 여기며 오래 지속되는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을 많이 기울인다고 하는데요. 이를 위한 방법 중 하나가 주변인에게 진심을 담아 대하며 감사함을 표현할 줄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평생 친구들에게 축하 전화를 해주는 습관을 기르고 안부를 묻는 것은 이들에게 정말 중요한 일들 중 하나입니다.
국내 연예인 중 주변사람을 잘 챙기기로 소문난 연예인에는 박재범이 있다고 하는데요. 해외 커뮤니티에 게재한 글이 논란이 되어 한국 아이돌 팀에서 탈퇴한 뒤 아무것도 없는 미국에서 밑 바닥에서 부터 차근차근 올라온 자수성가 형이라고 칭해지는 그의 행보가 알려지며 한 때 주목을 받기도 했었습니다. 자신의 소속 아티스트에게 소속감을 주기 위해 금 목걸이를 직접 제작하여 나눠주거나, 주변 사람들이 어려운 환경에 처하자 그는 감동적인 선행을 베풀었다고 합니다. 이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을 다음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박재범의 놀라운 규모의 재산과 잘 알려지지 않은 스웩 넘치는 미담>
7. '매일' 새로운 것을 배우려 한다
부유한 사람들은 매일 새로운 것을 배우려는 마음이 가득하고 그것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가진다고 합니다. 또한 새로운 사람과의 만남을 즐길 줄도 안다고 하는데요. 다른 사람에게서 보이는 배울 점을 취하면 더 나은 사람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워렌 버핏도 위험은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모를 때 온다고 말한 것처럼, 늘 뚜렷하고 분명한 태도와 삶을 살아가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8. 긍정적인 사고력
만약 자신이 긍정적인 사고를 유지하기엔 늘 의심이 많고 힘들다는 생각이 든다면 차라리 바보같은 긍정적 사고력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어도 부정적인 사고를 하는 것 보다 백만배는 나은 결과를 만들기 때문인데요. 부유한 사람들의 긍정적인 사고력은 감정에 치우치거나 부정적인 개념에 연연해하지 않으려는 연습의 결과입니다. 이들은 비판적이거나 비관적이지 않으며, 긍적적인 측면을 찾아내려고 노력하며 실제로 잘 찾아낸다고 합니다.
9. TV 플러그를 뽑기
부유한 사람들은 TV에서 얻어지는 정보보다 현실에서 아주 작은 일이라도 생산적인 일에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얻는 것이 더 많다고 하는데요. 실제 이들의 하루 TV 시청 시간은 한 시간 미만이며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일시적인 재미를 포기할 줄 아는 의지를 갖고 있습니다.
10. 약속은 정말 '칼'같이
자수성가형 부자들은 약속을 정말 잘 지킨다고 합니다. 약속 시간과 장소에 늦지 않고 정확히 오는 것은 기본개념과 같다고 말합니다.
11. 셈이 빠르다
제시되는 일이나 보이는 일이 나에게 이득이 되는지 아닌지 머릿속에서 손익이 빠르고 명확하게 계산이 된다고 하는데요. 이들은 셈이 빠르기 때문에 뜬구름 잡는 소리나 행동은 잘 하지 않는 현실적인 편이며, 명확하게 이익이 남는 확실한 길로만 뛰어든다고 합니다.
추천글 - 손잡기 타이밍의 숨은 미스터리와 손잡는 것에 인색하면 안되는 이유
#자수성가한 부자들이 반드시 지키는 3가지 비밀
1. 사회적인 예절을 갖춰야 한다
토마스 코리(Thomas C. Corley)는 자신의 저서에서 5년간 자수성가한 부자 177명의 생활습관을 연구한 결과, 자수성가한 부자들은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을 때, 자신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고 있었고 사회 활동을 도와주는 에티켓을 완벽하게 익히고 실천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태도가 본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으로 돌아온다는 사실도 알고 있었습니다.
2. 감사는 진심을 담아 표현해야 한다
자수성가한 부자들은 이메일이나 페이스북 메신저로 감사를 표하는 것보다 직접 손으로 쓴 편지로 감사를 표현하는 습관이 있었다고 합니다.
3. 식사 예절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
토마스 코리의 연구의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식사하는 방법을 모르지만 이같은 사실을 믿지도 않는다고 합니다. 실제 성인의 세계에서는 사회적인 환경에서 식사하는 방법을 알아야 하지만 대수롭지 않게 여기며 넘긴다고 하네요. 또한 상대방에게 자신을 적절하게 소개하는 방법을 익혀야하며, 적절한 방법으로 악수를 나누고 눈을 마주치고 질문을 던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은 재정적인 성공을 거두는 데 매우 중요한 태도 중 하나라고 합니다.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을 한 번 눌러주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