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윈, 알리바바 창업자의 성공 신화와 그가 청년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생각들

카테고리 없음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8. 4. 26. 13:59

본문

 

나날이 심각해지는 실업률과 취업의 문턱이 높아짐에 따라, 최근 소자본 아이템으로 창업을 준비하는 젊은 청년창업가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청년창업가 지원을 강화하거나 청년들을 위한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점포, 인테리어, 임차료, 홍보, 마케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 창업 활성화에 힘을 쏟고 있지만, 문제는 대다수의 청년 창업가들이 2년 이내에 점포 문을 닫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추천글: 코너 맥그리거를 성공으로 이끈 '이것'과 우리가 몰랐던 충격적인 7가지 사실들


‘청년창업가의 3분의 2가 5년 이내에 폐업하고 있다’ 남구청은 지난 2015년 8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전통시장 청년상인 창업지원’에 선정되어 청년상인들을 모집했고 평균나이 27세 청년상인들에게 전통시장과 중복되지 않은 사업 아이템에 한하여 10개의 점포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청년상인들은 인테리어, 홍보, 마케팅 등의 90%를 지원받았고 10%는 자부담해 큰 희망을 가지고 영업을 시작했지만 개업 3개월 만에 10개 점포 중 남아있는 점포는 불과 1~2곳 정도였습니다. 

 

 



실패를 겪은 청년들은 “주위의 시선이 지원금은 다 받았으면서 책임을 다하지 않은 몰염치한 사람으로 취급 받고 있다. 다시 창업을 재기하기에는 혹독한 환경이다’라고 토로했고, 이에 청년창업가들의 결정적인 실패요인은 창업가들이 정착하기도 전에 지원이 끊기는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지원을 받음으로써 부푼 희망을 안고 창업을 시작했으나 당해 년도를 겨냥한 일시적인 사업 아이템과 정착 전에 끊긴 지원금은 부담을 안겼고 장사는 잘 되지 않는데 세금과 운영비 등 매달 나가는 돈은 감당이 안 될 정도였기에 청년 창업가들은 2년안에 점포 문을 닫아버리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청년 창업 실패에 ‘영업 노하우가 부족하다’, ‘시간이 부족하다’, ‘사업 아이템이 맞지 않다’ 등의 반응을 나타냈지만, 알리바바를 성공으로 이끈 창업자 ‘마윈’은 이런 우려와 걱정으로 고통 받는 청년 창업자들에게 아래와 같이 말했습니다. 






# ‘하루에 25조원을 벌어들인 남자’ 알리바바 마윈


중국의 광군절에 개최되는 할인행사 광군제에 14억 건 이상의 주문이 이루어졌습니다. 그 중 14만개의 브랜드가 마윈의 알리바바 그룹에 포함되어 있는 회사로 마윈은 이날 하루 매출 1천 682억 위안을 기록하게 됩니다. 그러나 마윈은 처음부터 알리바바로 성공을 이룬 인물이 아닙니다. 



시험 낙제, 대학교 삼수, 통역 사무소 사업 실패, 인터넷 옐로페이지인 ‘차이나 페이지’ 창업 실패, 젊은 시절 ‘실패의 아이콘’이라 불렸던 마윈은 끊임없는 좌절과 실패를 경험하면서 어느새 실패를 배움으로 터득하는 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거듭된 실패는 마윈에게 ‘실패는 성공의 밑거름’이라는 신념을 갖게 만들었고 1999년 한번 더 용기를 낸 마윈은 친구 17명과 함께 자신의 아파트에서 알리바바를 창업하게 됩니다. 



그러나 창업 당시 중국 인구의 대부분이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았고 온라인 거래에 의구심을 품는 소비자들도 많았기 때문에 알리바바는 초기 단 한 건의 거래도 성사시키지 못합니다. 그런데 이때 소프트뱅크 창업자인 손정의가 알리바바에 2000만달러를 투자하면서 위기를 넘긴 알리바바 그룹은 ‘타오바오’, ‘티몰’등의 다양한 회사를 만들어 사업을 키워나갔고 마윈은 의구심을 갖는 대중을 고려하여 배송이 완료된 뒤에 판매자에게 금액이 입금되는 알리페이를 통해 2003년부터 이익을 내기 시작합니다. 


추천글: 지드래곤이 말하는 음악후배들에게 원하는 '이것' 과 자신의 음악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 가요 Top5


마윈은 알리바바 그룹의 ‘타오바오’는 당시 중국 온라인 시장을 독점하던 ‘이베이’를 제쳐 1위 자리에 올랐고 외신 자료에 따르면 중국 국내 소포의 70%이상이 알리바바 그룹에서 거래되는 물품이다. 중국GDP의 알리바바 거래만 2%정도다 라며 알리바바 그룹, 그리고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은 중국에 대단한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가지 흥미로운 정보를 알려드리자면, 국내에서도 중국에 큰 영향을 가져다 주는 연예인이 있는데 바로 남자 아이돌 ‘엑소’입니다. 엑소는 중국에서 1억에 가까운 팬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엑소의 실제 인기는 아래 영상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1억에 가까운 중국 팬을 보유한 엑소의 실제 중국인기와 연봉(영상)>




# ‘청년들의 마음을 움직였다’ 마윈의 진심 어린 조언


알리바바 그룹 마윈 회장은 지난 2월 한국에 방문하면서 한국 청년들에게도 깊은 감동을 주었습니다. 실패를 딛고 성장한 마윈은 한국 청년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난 정말 많이 실패했다. 중요한 초등학교 시험에 두 번 낙제했고 그래서 나에게 거절당하는 일은 일상이었다. 그러나 이 실패에 익숙해져야 한다 우린 그렇게 잘나지 않았기 때문에”



“당신의 가족이 얼마나 가난하든지, 당신의 잠재력을 의심치 말고 야망을 버리지 말라. 당신의 가족이 당신을 쓸모 없다고 여겨도 아무도 당신을 동정해주지 않는다. 당신의 부모가 당신 병원비를 못 대줘도 아무도 당신을 불쌍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당신의 경쟁자에게 무참하게 깨져도 아무도 가엾게 여기지 않는다. 당신이 연인에게 버림받아도 마찬가지다. 당신이 35세 때까지 아무 것도 이루지 못했다고 해도 아무도 당신을 불쌍하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25세라면 걱정하지 말고 실수를 충분히 많이 해라. 어떤 실수도 자산이 될 것이다. 아직 10대라면 열심히 공부하고 기업인이 되려면 경험을 배워나가고, 아직 20대라면 누군가를 따라야 한다. 중소기업에서 일하게 되면 꿈과 열정을 배움과 동시에 여러 일을 하는 법도 배우게 된다. 따라서 서른 전에 중요한 건 어느 회사를 다니는지가 아니라 어떤 상사를 따르느냐이다. 좋은 상사는 가르치는 것도 다르다”



“35세가 되도록 아무 것도 이루지 못했다면 그것은 순전히 본인책임이다. 꿈을 크게 꾸고 꿈을 이루기 위해 두 눈 부릅뜨고 노력한다면 어떤 일이든 이룰 수 있다"



추천글: '예수쟁이' 비와이가 말하는 기독교와 힙합 그리고 기독교적 힙합에 대중이 열광하게 된 놀라운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을 한 번 눌러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all rights d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