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Url 주소 줄이기 Top 5 사이트와 이 사이트들이 돈을 벌 수 밖에 없는 충격적인 진실

카테고리 없음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8. 4. 19. 16:38

본문

 

# URL 단축 서비스


URL단축 서비스는 인터넷 웹 페이지 주소(URL)을 심플하게 줄여주는 서비스로 URL 주소를 어딘가에 공유하거나 나열할 때 길게 구성된 링크는 굉장히 거슬리고 번거롭게 되는데 URL 주소를 심플하게 단축해 주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변환시켜줍니다. 하지만 단축 URL은 정확한 경로를 숨기기 때문에 악성코드에 감염되거나 악성링크가 쉽게 공유되어 많은 피해자들이 발생하게 되면서 단축 URL 주소를 꺼리는 사용자들이 점점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이에 URL 단축 사이트 사업자들은 큰 위기를 겪으면서 몇몇 사이트에서는 악성링크를 자동으로 거르는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도입한 사이트 중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었던 네이버가 제공하는 URL단축 서비스인 ‘me2.do’와 구글에서 제공하는URL 단축 서비스 ‘Goo.gl’은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me2.do’2016818부로 ‘Goo.gl’2018 4 13일부로 서비스가 종료되었 때문에 URL주소를 심플하게 변환시키기를 원한다면 이들을 대신할 수 있는 다른 사이트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악성사이트들을 필터링 해주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URL 단축 사이트는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은 전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사이트로 URL단축 서비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한편 여러가지 서비스 가운데 구글지도 서비스에는 숨겨진 흥미로운 비밀이 한가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이들이 보여주지 않는 몇가지 지역이 있다는 것으로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보여주지 않는 10가지 지역 (영상) >

 

# URL 주소 줄이기 Top5 사이트

 

1. Bit.ly

Bit.ly는 로그인 없이도 사용이 가능한 사이트로 긴 URL주소를 입력하기만 하면 심플하게 변형시켜 줍니다. 하지만 링크에 대한 기록과 클릭 수 등의 여러가지 통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계정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2. Ow.ly

Ow.ly는 트위터 관리툴 훗스위트(Hootsuite) 공식 서비스이기 때문에 트위터 계정으로 쉽게 로그인이 가능하며 트위터와 연동해 링크에 대한 기록과 통계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서나 사진, 동영상을 업로드하면 즉시 짧은 링크를 만들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 Tiny

이는 매우 기본적인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URL 단축 사이트로 통계와 기록을 확인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무작위로 링크를 만들어 주는 다른 사이트들과는 달리 자신이 원하는 문자와 숫자를 기입해 URL주소를 완성시킬 수 있으며 웹브라우저에 툴바를 설치해 좀더 빠르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3.ly

이 사이트는 자신의 사이트 주소와 같이 URL주소를 가장 짧게 줄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Tiny와 같이 자신이 원하는 문자와 숫자를 조합해 링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통계를 확인할 수 있는 링크까지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co.kr이나 .kr과 같은 URL주소는 변형이 잘 되지 않는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5. 링크 복원 사이트

URL주소를 단축시켜주는 것과는 반대로 단축 URL을 본 주소로 복원해주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간혹 단축 URL 사이트 자체의 트래픽 오버로 인해 사이트가 열리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단축된 URL주소는 본 주소를 알 수 없기 때문에 해당 페이지를 열수 없게 됩니다. 링크 복원 사이트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으로 대표적인 사이트 중 아래의 사이트는 전세계의 200개이상 사이트 단축 로직을 체크해 단축 URL 주소를 본 주소로 복원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URL 단축 사이트들이 돈을 버는 방법

 

 

 

이러한 사이트들을 이용하다 보면 URL을 대체한 단축 URl을 만들어 연결해주면 도메인을 거쳐가는 서버 트래픽 비용과 생성된 단축 URL을 유지하는 도메인 유지비까지 감당해야 하는데 그 비용을 감당하면서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URL단축 사이트들은 어떻게 돈을 벌고 있을지가 문뜩 궁금해집니다

 

URL은 한 사이트의 고유한 주소이기때문에 각 사이트마다 다른 주소를 가지고 있으며 그 주소를 소유한 사람까지 각각 다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전세계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접속한 사이트라던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방문한 사이트와 같은 넓은 세상을 기준으로 한 통계자료는 볼 수가 없습니다. www. 이후 주소가 모두 달라 기준점을 세울 수 없었지만 단축 URL을 사용하게 되면 이 기준점이 세워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Bit.ly에서 URL주소를 단축시키게 되면 www.~ 이 아닌 Bit.ly/~ 라고 주소가 변경되는데 이는 Bit.ly의 서브 도메인으로 사이트가 등록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변경된 단축URL 주소를 타고 들어온 사용자의 데이터를 Bitly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되면서 통계자료를 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단축 URL 사이트는 계속해서 해당 링크에 대한 로그 데이터와 사용자 데이터를 쌓아올리고 있기 때문에 현재 당장의 수익을 얻지 못한다고 한들 전세계의 웹 데이터를 모으는 것만으로도 큰 이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을 한 번 눌러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all rights deserved